커플/ 부부상담 1. _애착유형

커플/ 부부상담 1. _애착유형

성인 애착의 유형은 친밀감을 느끼고 반응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안정형, 불안형, 회피형의 세 가지 애착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애착이론은 간단하게 말해, 영아가 주 양육자와 형성하는 강한 정서적 결속이고 이것이 영아의 생존 및 심리,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인데요, 부모와 아이들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애착이 성인의 연인 관계에서도 나타납니다.
성인 애착의 유형은 친밀감을 느끼고 반응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안정형, 불안형, 회피형의 세 가지 애착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안정형은 친밀감을 편안히 받아들이는 따뜻하고 다정다감한 사람들이고,
불안정은 친밀감을 갈망하고 연인 관계에 지나치게 몰두하며 자신이 파트너를 사랑하는 만큼 파트너 역시 자신을 사랑해줄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을 헙니다.
회피형은 파트너와 친밀감이 높아질수록 자신의 독립성이 줄어든다고 여겨 끊임없이 파트너와의 친밀감을 줄이려고 애를 씁니다.

이렇게 애착 유형의 특징이 각각이지만 중요한 것은,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는 애착 욕구의 크기는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애착관계는 원시 시대부터 인간의 생존과 연결되어 있었던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세상에서 가장 나를 잘 이해줄 수 있는 사람, 어떤 상황에서도 철저히 나를 지지해주는 내 편을 만나고 싶은 욕구는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일 것이라 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