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플/ 부부상담 2. _나 혹시 회피형 만나는 불안형 애착 유형일까?

커플/ 부부상담 2. _나 혹시 회피형 만나는 불안형 애착 유형일까?

이런 감정의 롤러코스터는 안정형들에게서는 느끼기 어려운 자극이기도 해서, 불안형들이 안정형보다 회피형에게 더 끌리기도 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나쁜 남자를 좋아한다는 것이 바로 이런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상담을 했던 많은 부부와 커플 중에 회피형 남성과 불안형 여성으로 결합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럼 자신의 독립성을 우선시하는 회피형과 친밀감을 갈망하는 불안형이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고 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불안형과 회피형이 어느 정도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맺기 때문인데요, 회피형은 불안형 파트너를 통해 얼마나 자신이 독립적인 사람인지,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가까워지려고 하는 것 때문에 얼마나 자신이 불편한 지를 확인합니다.
불안형은 회피형 파트너를 통해 자신이 상대방에게 얼마나 많은 친밀감을 갈망하는 지를 확인하고,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불안형이 회피형에게 매력을 느끼는 또 다른 이유로는 회피형이 모호한 메세지를 보낼 때마다 애착체계가 활성화되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또 회피형이 자신을 불안하게 하다가 다시 칭찬과 애정을 표현하면 설레임을 느끼며 안정을 되찾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불안형은 회피형인 파트너로부터 자신을 안심시켜줄 제스쳐를 기대하면서 긴장상태로 지내기도 하고, 상대방의 신호에 따라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타게 됩니다.
이런 감정의 롤러코스터는 안정형들에게서는 느끼기 어려운 자극이기도 해서, 불안형들이 안정형보다 회피형에게 더 끌리기도 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나쁜 남자를 좋아한다는 것이 바로 이런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지내다보면 불안형은 불안, 몰두, 집착과 같은 순간적인 희열을 사랑으로 착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사랑은 결과적으로 불안형을 불행하게 만들 뿐입니다.
애착이 인간에게 중요한 이유는 인간은 애착을 통하여 에너지와 안정감을 주는 안전 기지를 얻게 되고,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고 성숙해질 수 있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그러려면 애착체계 또한 안정된 상태여야 하겠지요.

지금 연애 중인 대상에게서 느끼는 주된 감정이 불안, 걱정, 집착이고 가끔씩 기쁨을 느끼고 있다면 그 것은 활성화된 애착 체계일 뿐이지 사랑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심리상담연구소 마인에 오셔서 자신의 애착상태를 점검해보시고 정확하고 효율적인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