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 대화 그리고 치유]9 *김중원 옮김

제 9 장, 사람은 각자 서로 다르고 가치있는 존재이다

전체적이고 완전한 관점은 네 가지 모든 기능을 동원하여 주어진 상황을 봐야 할 것입니다. 이는 좀처럼 하기 힘든 이성적인 것이지만 심리적으로 다른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을 배움으로써 원래의 일방적인 관점을 바꾸고 상대방의 관점도 이해하며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차이점을 인지하고 존중하면 서로의 발전을 위해 특별한 가능성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제1장에서 사람은 서로 다르고 가치있는 존재라고 말한바 있으며 제 5장에서는 유형에 따라 사물을 다르게 본다고 했습니다. 이것을 이해한다면 내 주변의 사람들과 오해도 적을 것은 물론이거니와 사랑과 이해의 다리를 놓아 줄 것입니다. 재차 강조하지만 사람은 서로 다르고 가치있는 존재라는 사실입니다.

인간을 유형별로 나누려는 많은 시도 중 융의 분류가 가장 이해하기 쉽습니다. 완전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의사소통을 위한 좋은 도구가 됩니다.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자면 내향성과 외향성이 있습니다.
융은 인간은 근본적으로 삶의 태도가 서로 다른데 내향성은 주관적인 내부세계 과정에 관심을 갖고 심취되어 있는 사람을 말하고, 외향성은 외부세계에 관심을 갖고 심취되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극단적 내향성과 외향성은 스펙트럼의 양극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가까운 사람들도 있으므로 전체를 아우르며 보아야합니다.
어떤 문화권에서는 외향성이 호감을 사고 칭찬을 받는 반면, 소극적인 내향성은 안좋은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성향이 다를 뿐 가치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들면, 일반적으로 내향성들의 우정은 수는 적지만 관계가 깊은 경우가 많고 그에 비해 외향성들은 사회적 요구를 광벙위한 관계로 중족시키지만 내향성보다 깊기는 어렵습니다. 이처럼 내향성과 외향성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사물을 다르게 보고 서로 다른 삶의 스타일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둘의 차이를 이해한다면 상대방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나와는 다른 사람이며 각자 진실되게 자신의 길을 가려고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 덜 일방적이고 덜 편견에 치우칠 수 있습니다.
친구들은 각자의 선택으로 비슷한 성향으로 만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좋은 관계로 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부가 서로 다르거나 부모와 자녀가 성향이 다를 경우 이 차이점을 이해한다면 관계를 잘 이끌어 가겠지만 각자의 성향만을 강요한다면 충돌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융은 이런 삶의 근본적인 태도 외에 네 가지 심리적 기능을 이야기합니다. 사고, 느낌, 감각, 직관이 그것인데 융에 의하면 이러한 기능이란 서로 다른 조건에서조차도 동일하게 남고자 하는 어떤 형태의 심리적 행동이고 이 기능은 자아가 삶을 이끌고 문제와 난관을 극복하게 하기위해 사용하고 발달시킨다고 설명합니다. 이중 사고와 느낌은 결론을 내릴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이성적 기능이라고하고 감각과 직관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비이성적 기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고와 느낌, 감각과 직관은 서로 배타적으로 대합니다.
유전과 삶의 과정에서 사람들이 각각 발달시킨 유형을 네 가지로 나눈다면 사고형, 느낌형, 직관형, 감각형입니다.
사고형은 인생을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접근 태도로 다룹니다. 처한 상황을 분석하려 하며 분별력과 개념화의 힘을 이용하여 논리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립니다.
느낌형은 인생을 평가하기 위해서 인생을 다룹니다. 사고형처럼 느낌형도 결론을 내리지만 느낌형은 가치를 따지기 때문에 결론은 가치의 문제와 밀접합니다. 가치가 아니라 힘을 중시하는 문화권에서는 다소 불리한 형입니다.
감각형은 정보를 수집하는 형으로 외부세계를 잘 압니다. 작은 것도 기억을 잘 하며 외부 현실에 흥미가 있고 신체감각을 통해 결론에 도달합니다.
직관형도 감각형처럼 정보를 수집하나 “영혼의 눈”인 직관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합니다. 직관형은 가능성을 지각하고 신체감각으르 통해서는 지각할 수 없으나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정신영역인 신비스런 정신내부 세계와 그 그림자 및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앞의 두 심리적 성향과 네 가지 심리적 기능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가지고 각각의 직업을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외향성의 사고형은 국가의 경제제도를 분석적 기능으로 파헤치는 훌륭한 경제가가 될 것입니다.
내향성의 사고형은 실험실에서 연구하는 화학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외향성의 느낌형은 사회 개혁가나 사회적 문제에 관심과 가치를 두는 활발한 성직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내향성의 느낌형은 가정생활의 발전에 관심을 갖거나, 정신치료자가 될 수 있을 것이고
외향성의 감각형은 생물학자가 되기도 합니다.
내향성의 감각형은 회계원이 되어 경제적 보고서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외향성의 직관형은 재능있는 개발가로서 도시를 어떻게 재건하고 사장된 토지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 지 “꿰뚫어 보는”사람입니다.
내향성의 직관형은 시인이나 역사가가 좋을 것입니다.

각 사람마다 이 네 가지 기능 중 가장 발달 된 기능이 하나 있을 것이고 나머지 세 가지중 두 가지 기능은 더불어 개발될 수 있음이 연구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형의 사람은 직관이나 감각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한 가지 기능은 실제적으로 가장 발달한 기능의 반대인 것 같으며 뒤에 숨겨져 있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들 각자가 인생에 대한 어떤 성향을 갖고 있으며 네 가지 중 가장 발달한 심리적 기능을 사용한다는 것을 안다면 나와 내 주변에서 의사소통하는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사람들의 관점에 한계가 있는 것도 분명하지만 서로간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하면 의사소통에 끊임없이 어려움이 따를 것입니다.

전체적이고 완전한 관점은 네 가지 모든 기능을 동원하여 주어진 상황을 봐야 할 것입니다. 이는 좀처럼 하기 힘든 이성적인 것이지만 심리적으로 다른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을 배움으로써 원래의 일방적인 관점을 바꾸고 상대방의 관점도 이해하며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차이점을 인지하고 존중하면 서로의 발전을 위해 특별한 가능성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우리들 각자가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우리는 서로 다른 인격체라는 것입니다. 가장 훌륭한 의사소통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됩니다. 사랑이 이 모든 것을 해결하며 사랑이 인간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크게 촉진시켜 줍니다. 우리는 모두 무엇보다 사랑에 대해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서적, [만남, 대화 그리고 치유] 하나의학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