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플/ 부부상담 3. _ 정서와 정서적 유대감

커플/ 부부상담 3. _ 정서와 정서적 유대감

자신이 정서를 억압하는 것에 대한 이유와 의미를 찾고, 그 것이 진정 자신이 원하는 것인지,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고 깨닫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정서를 억압해왔던 남편과 정서에 충실한 부인의 부부상담 사례를 말씀 드리면서 정서와 정서적 유대감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남편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늘 계획을 세우고 생각을 하면서 정서를 억압합니다. 그리고 자신만이 실수가 없다는 것에 매우 큰 성취감과 존재감을 느끼기 때문에 남편의 정서억압은 계속 강화 되어 왔습니다. 부인은 자기욕구와 내면의 정서에 매우 충실한 사람으로 이런 남편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때마다 돌아오는 남편의 대답은 설명과 판단, 평가여서 서운한 감정이 반복되고 분노를 느끼기에 이르렀습니다.

예를 들어, 부인이 “날씨가 너무 좋아서 당신하고 산책하고, 맛있는 것도 먹고 시간을 보내다가 집에 가고 싶다”고 하면, 남편은 곧 차 막힐 시간이니까 얼른 집에 가자는 대답을 하는데요, 남편이 이런 대답을 하는 이유는 부인의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 남편에게 자신의 정서와 욕구를 알아차리게 되는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정서를 억압하는 것에 대한 이유와 의미를 찾고, 그 것이 진정 자신이 원하는 것인지,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고 깨닫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부인은 남편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하고, 남편의 조그만 변화에도 크게 격려하고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야 남편의 변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인간이 정서를 잘 만나면서 살아야 하는 이유는 정서는 인간의 욕구를 실현하도록 하는 기폭제가 되기도 하며, 지금 여기를 생생하게 살아가게 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부관계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정서와 관련된 부부관계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면 의지를 갖고 자신의 내면을 자상하게 통찰하고, 부부상담을 받아보는 등의 적절한 노력을 통하여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3Mpb90GAcd0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