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상담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부부상담의 효과는?

부부상담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부부상담의 효과는?

“부부상담으로 해결이 되겠어?”, “이게 부부상담까지 받아야 할 문제야?” “우리가 알아서 노력하면 되지, 굳이 제3자의 개입이 필요해?”, “남한테 우리 부부문제를 드러내고 싶지 않아!” “부부상담까지 받았는데 해결되지 않으면 우리 부부는 정말 끝날지도 모르니 ,두려워서 상담 받으러 갈 수 없어.”

 

부부상담의 주제는 배우자의 외도, 고부갈등, 장서갈등, 잦은 부부싸움, 육아문제 등 다양합니다.
이혼을 심각하게 고려하며, 마지막 과정으로 부부상담을 선택하여 오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쪽 배우자의 권유에 마지못해 부부상담에 참여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부상담으로 해결이 되겠어?”, “이게 부부상담까지 받아야 할 문제야?” “우리가 알아서 노력하면 되지, 굳이 제3자의 개입이 필요해?”, “남한테 우리 부부문제를 드러내고 싶지 않아!” “부부상담까지 받았는데 해결되지 않으면 우리 부부는 정말 끝날지도 모르니 ,두려워서 상담 받으러 갈 수 없어.”

이와 같은 생각과 불편감, 의구심으로 부부상담을 꺼리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부부상담의 주제는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그 주제의 심각성도 다양합니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볼때 , 오히려 문제의식을 갖고 있지 않은 “정서적 유대감”이 형성되지 않은 부부의 경우가 더 심각한 부부문제를 안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배우자의 외도, 고부갈등, 정서갈등, 잦은 부부싸움 등 부부 문제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도 부부가 서로 서로 진정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 했기 때문입니다.

그럼 부부가 서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부부가 서로에게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편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모두 나에게 손가락질 하며 비난할 만한 일을 저질러도, 배우자는 무조건 내편이 되어 줄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내편은 나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 비판이나 비난을 우선하지 않습니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 여기고 내 얘기를 먼저 들어보고, 그런 행동을 하게 된 내 마음을 이해하고 수용해 줍니다. 서로에게 그런 존재가 되어야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관계 내에서, 환경으로 인하여 벌어지는 시련과 도전에 버틸 수 있습니다. 그런 관계 형성에 실패하면 그저 형태만을 유지하는 결혼생활을 하거나, 그런 부부관계에 지쳐서 결국 위기를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실제로 많은 부부들이 알맹이 없이 형태만 유지하는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형태 뿐인 결혼 생활에 종지부를 찍겠다고 부부상담을 신청하는 부부가 자신들의 문제를 외면한 채 살아가는 부부보다 건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부부상담의 일반적인 과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자기 이해 및 배우자 이해” 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자신의 진정한 내면을 들여다보고 이해하며, 나와 다른 배우자의 내면 역시 이해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나와 배우자는 어떤 부모를 만나서 어떻게 자랐으며, 지금 어떤 사람이 되어 있는지를 알아내는 작업을 하면서 나와 배우자의 내면의 강점과 취약점, 독특성을 파악합니다. 부부 각각의 애착 유형, 고유한 삶의 가치를 다시 새롭게 깨닫게 되기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자기 내면을 자상하게 들여다 보았듯이, 배우자의 내면을 있는 그대로 들여다 보고 이해하고 수용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자기세계를 배우자에게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초대하고, 나도 배우자의 세계에 초대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단계는 부부의 비효율적인 소통 방식을 찾아 수정하는 과정과 부부의 사랑의 언어 탐색 과정 등을 진행하며

세 번째 단계에서는 부부가 서로에게 진정 원하는 것을 나누고 현실적인 행동지침이나 목표를 세우는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물론 위에 말씀드린 과정은 부부 각각의 상담의 주제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진행됩니다. 부부상담의 주제에 부부 중 한쪽 배우자에게 심각한 심리적 증상이나 어려움이 있는 경우이거나 부부상담의 주제상 필요한 경우, 개별 심리상담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부상담 과정을 통하여 부부상담에 대한 불편감, 의구심은 사라지고 손상된 부부관계를 회복하고 배우자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경험을 하는 부부사례가 많습니다.

부부관계가 회복될 수 있다는 믿음과 의지만 있다면 대부분의 어려움은 부부상담을 통하여 해결 가능합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심리상담연구소 마인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심리상담연구소 마인은
개인 고유의 힘과 자원을 찾고 스스로 원하는 삶의 방향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내담자 각각의 상태에 따라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맞춤 심리상담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하여 공인된 기관의 자격요건과 수련과정, 충분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가가 온 마음을 다해 함께 합니다.
심리상담연구소 마인은 인간에 대한 존중과 인간애, 신뢰를 가장 소중한 가치로 지킵니다.

마인에서는 모든 상담내용을 철저히 비밀로 할 것을 약속합니다!
내담자의 동의 없이 상담기록과 내용이 제3자에게 전달되지 않습니다!
모든 상담내용은 의료기록으로 남지 않습니다!

상담시간: 평일, 주말, 공휴일 오전 10시 ~ 오후 10시까지

02-333-6545 / 010-8243-6545 (문자수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