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마음, 조현병 _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의 증상

<조현병 _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의 임상적 특징>

조현병은 망상,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를 주된 증상으로 나타내는 매우 심각한 정신장애이다. 현실검증력이 손상되어 비현실적인 지각과 비논리적인 사고를 나타낸다

 

조현병은 정신분열증이 2011년 개명된 이름이다. 정신분열증이란 명칭은 단어자체가 풍기는 의미가 상반된 인격이 존재하는 느낌을 주고, 다중인격장애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뿐만아니라 단어가 주는 더 부정적 인상과 편견 때문에 개명 되었다. 조현병은 망상,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를 주된 증상으로 나타내는 매우 심각한 정신장애이다. 현실검증력이 손상되어 비현실적인 지각과 비논리적인 사고를 나타낸다. 증상의 초기에 적절하고 집중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여 만성화되면 한 인간을 사회에 적응하기 어렵게 황폐화시키기 때문에 초기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조현병(정신분열증)에 대한 DSM-5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A. 다음 중 2가지 이상의 증상(1, 2, 3 중 하나는 반드시 포함)이 1개월 동안(성공적으로 치료되었을 경우에는 그 이하일 수도 있음) 상당 부분의 시간에 나타나야 한다.
1. 망상.
2. 환각.
3. 혼란스러운 언어(예: 빈번한 주제 이탈이나 뒤죽박죽한 언어표현).
4. 심하게 혼란스러운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5. 음성 증상들(예: 감소된 정서표현이나 무의욕증).

B. 이러한 장해가 시작된 후 상당 부분의 시간 동안, 1가지 이상의 주요한 영역(직업, 대인관계, 자기돌봄)의 기능정도가 장애가 나타나기 이전보다 현저하게 저하되어야 한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시작될 경우에는 대인관계,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서 기대되는 수준에 이르지 못해야 한다).

C. 장해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징후가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이러한 6개월의 기간에는 기준 A를 충족시키는 증상들을 나타내는 1개월 이상의 기간과 더불어 전구기(증상이 분명하게 출현함에 앞서서, 불특정의 증상을 나타내는 기간) 또는 관해기(완화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기간. 완화도입요법에 의해 얻어진 상태이며, 완화유지요법 및 일상생활의 조절로 유지된다. 일반적으로 완화가 5년간 계속될 때, 치료되었다고 판단함)의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을 포함한다. 이러한 전구기나 관해기 동안, 장해의 징후는 단지 음성 증상만으로 나타나거나 기준 A에 열거된 증상 중 2개 이상의 증상이 약화된 형태(예: 기이한 신념, 비일상적인 지각경험)로 나타날 수 있다.

D. 분열정동장애와 정신증적 특성을 나타내는 우울 또는 양극성 장애의 가능성이 배재되어야 한다. 즉, (1) 주요 우울 삽화나 조증 삽화가 활성기 증상과 함께 동시에 나타난 적이 없어야 한다. (2) 만약 우울, 조증, 조울 증상이 조현증의 활성기 증상과 함께 나타났다면, 그것은 활성기와 잔류기의 전체 기간 중 짧은 기간 동안에만 나타난 것이어야 한다.

E. 이러한 장해는 물질(예: 남용 물질, 치료약물)이나 다른 신체적 질병의 생리적 효과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F. 아동기에 시작하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나 의사소통 장애를 지닌 과거병력이 있을 경우, 조현증(정신분열증)의 진단에 필요한 다른 증상에 더해서 현저한 망상이나 환각이 1개월 이상 타나날 경우에만 정신분열증(조현증)을 추가적으로 진단하게 된다.

조현증(정신분혈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이다. 망상은 자신과 외부세계에 대한 잘못된 추론에 의한 잘못된 강한 믿음이다. 망상의 주제는 다양하며, 그 내용에 따라 피해망상, 과대망상, 관계망상, 애정망상, 신체망상 등으로 구분된다. 피해망상은 흔히 정보기관, 권력기관, 단체 또는 특정한 개인이 자신을 감시하거나 미행하며 피해를 주고 있다는 믿음이다. 과대망상은 자신이 매우 뛰어난 능력과 중요한 임무를 지닌 특별한 인물(예: 신, 천재, 초능력자)이라는 망상이다. 관계망상은 일상적인 일들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다. 예를 들어 유명한 인사가 TV 등 공공 매체에서 언급한 내용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는 믿음으로, 다른 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애정망상은 유명한 사람(연애인, 저명인)과 사랑하는 관계라는 망상이며, 신체망상은 자신의 몸에 매우 심각한 질병이나 증상이 있다는 믿음이다. 이러한 망상의 내용은 매우 엉뚱하고 기괴하다.

조현병의 다른 핵심증상은 환각으로서 극심하게 왜곡된 비현실적 지각을 말한다. 실체가 없는 소리나 형상을 지각하거나 실제 외부 자극에 대해 현저하게 왜곡된 지각을 하는 경우이다. 환각은 감각의 종류에 따라 환청, 환시, 환후, 환촉, 환미로 구분되며, 이 중 가장 흔한 환각 경험은 환청이다.

환청은 아무런 외부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어떤 의미 있는 소리나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 경우를 말한다. 조현병 환자들은 대부분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서 간섭하는 목소리나 누군가 두 명 이상이 서로 대화하는 목소리를 듣게 되는 환청을 경험한다. 이러한 환청을 경험하는 경우는 대부분 조현병으로 진단된다.

혼란스러운 언어는 비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와해된 언어를 뜻하며 조현병의 전형적 증상 중 하나이다. 사고장애로 인하여 논리적 연결 없이 횡설수설하거나 주제를 빗나가 무슨 얘기를 하고자 하는지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렵다.

그리고 조현증 환자들은 심하게 혼란스러운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을 하기도 한다. 심하게 혼란스러운 행동은 나이에 걸맞는 행동을 하지 못하고 엉뚱하거나 부적응적인 행동을 말한다. 예컨데, 며칠씩 세수를 하지 않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다니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반말을 하는 행동을 한다. 긴장증적 행동은 마치 근육이 굳은 것처럼 어떤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를 뜻한다. 부적절하거나 기괴한 자세로 몇 시간씩 꼼짝 안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조현병 환자들은 다양한 음성 증상을 나타내는데, 대표적인 음성증상은 감소된 정서표현과 무의욕증이다. 감소된 정서표현은 외부 자극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 둔화된 것으로 표정, 눈맞춤, 말의 억양, 제스쳐를 통한 정서적 표현이 감소된 것을 의미한다. 무의욕증은 아무런 욕망이 없는 듯 어떤 행동도 하지 않는 채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뜻한다.

조현병(정신분열증)이라는 동일한 진단을 받은 환자들 간에도 타나태는 증상의 양상이 매우 다양해서 DSM-5에서는 조현병의 하위유형을 폐기하는 대신 긴장증이 수반되는지 여부만을 고려하고 있다. 근래에는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양성증상은 정상인들에게는 나타나지 않지만 조현병 환자들에게는 나타나는 증상을 뜻하며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나 행동이 이에 속한다. 음성증상은 정상인들이 보이는 적응적 기능이 결여된 상태를 뜻하며 정서적 둔마, 언어의 빈곤, 의욕의 저하, 쾌락의 감소, 대인관계의 무관심 등이 해당된다.

양성증상은 어떤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급격하게 발생하며 뇌의 과도한 도파민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성증상은 약물치료에 의해 쉽게 호전되며 양성증상을 나타내는 사람은 지적 손상이 적으며 치료 경과가 상대적을 좋은 편이다. 반면, 음성증상은 외부 사건과 무관하게 서서히 발전하여 악화되며 뇌의 구조적 변화(예: 측두엽 구조상의 세포상실)나 유전적 소인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성증상은 항정신병약물에 의해 잘 치료되지 않으며 이런 증상을 주로 나타내는 사람은 지적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되고 경과도 나쁜 편이다. 만성 조현병(정신분열증) 환자들은 음성증상을 많이 나타내며, 양성 증상을 나타냈던 사람들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장애가 장기화됙 만성화되면 양성 증상은 약화되고 음성증상이 주된 증상을 이루게 되는 경향이 있다.

조현병(정신분열증)은 흔히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에 발병하며 청소년기 이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다. 사회적 계층이 낮은 가정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문화적 차이에 따른 발병률의 차이는 거의 없다. 시대적 변천에 따라 조현병의 양상에도 변화가 나타나는데, 근래에는 과거에 비해 긴장형이 감소하고 망상형이 증가하며 망상의 내용이 종교적이고 미신적인 것에서 현실적이고 건조한 것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참고서적

권석만, 현대 이상심리학 (2017, 학지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