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가족상담

청소년과 가족상담

청소년 가족상담은 관계의 중요성을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알게 모르게 가족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습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문제의 뿌리를 엄마, 아빠, 혹은 형제자매 등 가족에게서 찾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관계를 맺는 패턴, 일 처리 방식들도 가족의 영향에서 출발을 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청소년 가족상담은 관계의 중요성을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사람의 ‘행동’은 ‘정체감’에서 나오는데
다시말해, 나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느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됩니다.
그 정체감은 관계에 의해 형성 되는데 나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나를 기뻐해 줄 때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나와 관계 맺는 것을 즐거워 해주고 나와 함께하는 것을 좋아해 줄 때 긍정적 자아정체감이 형성됩니다.
그 정체감형성의 시작이 바로 ‘가족’인 것입니다.
이렇듯 가족은 가장 강력한 영향력의 존재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기쁨을 함께 경험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관계’ 때문에, 특히 가족으로부터 받은 상처들 때문에 관계가 기쁨의 원천이기보다 고통의 원천으로 먼저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기쁨보다 불안과 수치심을 먼저 느꼈기 때문입니다.
관계를 떠나서는 온전한 기쁨을 느낄 수 없으며 그 ‘관계’는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관계’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관계 안에서 맛보는 기쁨이야말로 그 어떤 행복보다 만족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어른이 된 우리도 수직적 수평적 관계 맺기가 힘들 때가 많습니다.
하물며 이제 독립된 관계를 맺기 시작하는 청소년들은 여러모로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청소년 가족상담을 통해 먼저는 가족관계가 회복되고 친구관계가 회복되어 긍정적 자아정체감을 갖고 인생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