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 커플 애착 형성을 위한 소통방법

건강한 애착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결혼해서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부부가 서로의 애착관계 유지를 위해서 꾸준히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착을 잘 유지하기 위한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게 자기 마음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것인데 상담을 하다보면 진솔하게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분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있는 그대로의 내 생각, 감정을 말하면 되는데, 그게 왜 어려울까를 생각해보면,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바로 ‘두려움’ 입니다. 상대방한테 받아들여지지 않을까봐, 비난이 쏟아질까봐, 그래서 갈등상황으로 갈까봐 두려워 합니다. 어떤 분들은 내 마음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 자체만으로도 수치심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마치 상대방 앞에서 옷을 벗는 것처럼 감춰야 할 것을 드러내는 그런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저는 부부/ 커플 상담을 할 때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두 사람이 함께 상담에 참여하시도록 하는데요. 그 이유는 서로에게 어떤 모습도 ‘두려움’ 없이 드러낼 수 있어야 애착형성이 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감정도 ‘솔직하게’ ‘자주’ 표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방금 그 표정 너무 귀여워.” “웃는 얼굴 보니까 너무 기분 좋아진다.” 와 같이 상대방이 귀여워 보일 때, 잘생겨 보일 때 속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주저 없이 표현하고, 긍정적인 부분은 과장해서 인정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같이 티비 보다가, “내 눈에는 당신이 훨씬 잘 생겼어.” 라는 표현도 자주 하고, 어떤 일을 해냈을 때도 “당신 없었으면 못 했을 거야.” “당신이 최고야.” 라고 자주 얘기해야 합니다. 이런 표현들을 자주 하는 것이 별거 아닌 것 같고, 해야하는 걸 알지만 오글거린다면서 안 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런 표현을 자주 하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면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드는데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보고 있다면 그 어떤 사람보다 더 빛나 보이는 것이 당연하고, 단지 그것을 ‘표현’하기만 하면 되는 것 이니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만이나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일어날 때 말을 삼키고 참는 경우가 많은데요. 말 못한 이런 감정들이 차곡차곡 쌓였다가 공격적인 말들로 우르르 한 번에 터지기도 합니다. 갈등상황으로 가게 될까봐 꾹꾹 참은 거였는데, 참다가 오히려 잔인한 무기가 돼서 큰 부부싸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 싸우려고 계속 말 안 하고 참는다는 분들이 많은데, 잘 표현하면 어떤 마음도 진솔하게 다 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이 앞선다면, 먼저 그 두려운 마음부터 솔직하게 표현하면 말을 시작하기가 쉽습니다. “내가 이런 말을 하면, 당신이 화낼까봐 걱정되지만, 그래도 용기내서 얘기하는 거니까 잘 들어주길 바래.” 또는 “나를 이상한 사람으로

볼까봐 두렵지만, 이해받고 싶어서 하는 얘기니까 비난 하지 않고 잘 들어주길 바래.” 라고 얘기를 시작하는 거에요.

그렇게 말을 시작하고 나서 “당신 도대체 왜 그래? 그러면 안 돼지. 그러지 좀 마!” 라는 식의 말이 나오면 안 되겠죠.

A + I Message 공식에 따라서 얘기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A는 상대방의 행동을 과장 없이 중립적으로 표현하는 것이고, I Message 는 ‘나’를 주어로 자기 마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I Message 로 자기감정 표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A, 즉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표현할 때 특히 더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때 감정을 담아서 과장해서 표현해버리면,

I Message로 용기내서 표현한 내 감정도 이해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당신이 그때 내 손을 뿌리쳐서, 내가 너무 슬펐어”라고 표현해야 하는데, “당신이 그때 내 손을 정 떨어진다는 듯이 확 뿌리쳤잖아. 그래서 내가 너무 슬펐어.” 와 같은 표현이에요. 이렇게 표현하게 되면 상대방이 슬펐던 내 감정을 알아주기보다는 “내가 언제 정 떨어진다는 듯이 확 뿌리쳤어?” 라고 따지면서 부부싸움을 하게 됩니다. 긍정적인 감정은 최대한 자유롭게, 자주 표현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공식에 따라 주의해서 잘 표현하는 것 잊지 않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

https://youtu.be/KxqfXxtem54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