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이란 무엇일까요? “자신감 (自信感)”, 바로 자기 자신을 스스로 믿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자기 자신을 믿을 수 있을까요?
자신감, 즉 자기 신뢰는 원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근원적인 원동력이며 에너지입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이 듣는 호소 중에 하나가 “저는 자신감이 없어요. 그래서 하고 싶어도 못 하겠어요.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갖게 될까요?” 등등입니다. 이들은 머릿속에 생각만 가득하고, 움직이지 못합니다. 움직이기엔 너무나 크나큰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기를 믿는 이들에게는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위해 움직이는 것에 이렇게 어마어마한 용기가 필요치 않는데 말이지요.
그럼, 자기 신뢰를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나는 저 사람을 믿어!”라고 말할 수 있는 경우는 그 사람과 오랜 시간을 함께 하며, 알게 된 경우이지요.
자신도 자신을 잘 알아야 자신을 믿을 수 있는 것이지요.
그 것은 곧 자신만의 특별한 자원, 능력, 한계, 취약점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심리상담을 통하여 이러한 자신의 요소들를 잘 알게 되었을 때 정서적 안정감과 든든함을 느끼는 내담자들을 보면서 참 보기 좋았던 기억들이 많기도 하구요.
“자신을 알아가는 일” 그 과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스스로 자신에 대해 깊히 생각해보고, 통찰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위해서는 나에게 관심을 갖고 자상하게 나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이 곧 심리상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여러분은 자신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또한 얼마나 신뢰하고 있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