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심리검사

종합심리검사

종합심리검사는 지능, 성격, 정서, 행동, 대인관계 능력 등을 객관적이고 통합적으로 알아보는 검사로 내면의 종합검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검사는 국가 공인 자격을 갖춘 임상심리전문가에 의해 실시되며, 초기 접수면접 이후 검사가 진행되며, 일주일 후 결과보고서와 함께 해석 상담을 진행합니다.
종합심리검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대상: 만 6세 이상의 아동, 청소년, 성인
  • 소요시간: 약 2시간

< 종합심리검사종류 >

  • 다면적인성검사(MMPI-A/MMPI-2)
  • 현재 가장 광범한 연구가 이루어진 성격검사로 정상적인 성격 경향성과 정신 병리를 평가합니다.
  • 문장완성검사 (SCT)
  • 개인의 내면의 생각, 감정, 욕구, 갈등, 태도, 야망, 적응상의 어려움을 파악합니다.
  • 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 (HTP)
  • 심리상태를 투사의 형태로 드러내는 검사로 방어기제, 전환증상, 강박사고, 공포증 등의 파악이 가능합니다.
  • 동적가족화검사 (KFD)
  • 가족그림을 통하여 가족구성원 사이의 관계 및 역동성, 자아개념이나 대인관계 갈등 등의 정서적 특성의 파악이 가능합니다.
  • 주제통각검사 (TAT/ CAT)
  • 대인관계의 다양한 측면, 개인의 갈등, 욕구, 경험, 감정 , 환경과의 상호관계 방식 등의 파악이 가능합니다.
  • 벤더게슈탈트검사(BGT)
  • 도형 자극카드에 의해 반응된 정보를 통하여 인지, 정서, 성격 등의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 로샤 검사 (Rorschach)
  • 대표적인 투사 검사 중 하나로 인지, 정서, 자기상, 대인관계 등의 개인의 성격의 여러 차원들의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파악이 가능합니다.
  • 웩슬러 지능검사(K-WISC-IV / K-WAIS-IV)
  • 지능의 지적요소 뿐만 아니라 성격적 요소, 정서, 사회성, 운동능력, 감각 등을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부분심리검사

부분심리검사는 핵심적인 심리검사 3종을 통하여 개인의 기질과 성격, 정서, 대인관계 능력 등을 객관적적이고 효율적으로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초기 접수면접 이후 검사가 진행되며, 3일 이내에 검사 결과와 함께 해석 상담이 가능합니다.
부분심리검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대상: 청소년, 성인
  • 소요시간: 약 1~1.5 시간

< 부분심리검사종류 >

  • 다면적인성검사(MMPI-A/MMPI-2)
  • 현재 가장 광범한 연구가 이루어진 성격검사로 정상적인 성격 경향성과 정신 병리를 평가합니다.
  • 기질 및 성격 검사 (TCI)
  • 개인의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두를 고려하여 성격을 측정하는 검사로 한 개인의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을 측정하여 개인의 성격과 성향을 파악합니다.
  • 문장완성검사 (SCT)
  • 개인의 내면의 생각, 감정, 욕구, 갈등, 태도, 야망, 적응상의 어려움을 파악합니다.

학습심리검사

성격에 따라 학습 시 개개인이 보일 수 있는 행동 양식을 종합적으로 진단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제반 정보를 제시하는 학습유형 검사입니다.
학생이 학습과정에 보일 수 있는 행동 및 태도, 성격 양식을 알아보는 검사로 학생이 공부 문제에 관해 고민하는 심리적인 변인과 성격적인 요인을 바탕으로 그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장면에서 개인이 보이는 성격적인 특성과 심리적인 상태를 분석하여 자존감과 효능감을 향상하여, 학습동기를 고양하는 동기부여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대상: 초 4~6학년, 중1~고3학년
  • 소요시간: 약 1 시간

진로탐색검사

개인이 가진 흥미영역과 성격, 그리고 개인의 자아 인식 수준을 측정함으로써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의 방향을 잡는 검사입니다.
본 검사에서는 한 개인이 장차 특정 분야의 활동을 적절하고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혹은 그 분야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제반 정보를 제시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학생이 진로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보일 수 있는 심리적인 상태와 함께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과나 분야의 흥미와 성격의 일치 정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성격적인 특성에 따른 능력 개발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대상: 중1~고3학년
  • 소요시간: 약 1 시간

Mine 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