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제는 부부관계에서 가장 큰 상처가 되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불륜, 외도인데요. 불륜, 외도를 부부관계에서 일어난 문제로 보는 관점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첫째, 두 사람의 관계가 안정적이고 만족스럽다면 외도는 일어나지 않는다.
두 사람의 관계가 안정적이지 않고, 불만족스러울 때 외도뿐만 아니라 알코올중독, 게임중독, 약물중독 등 각종 중독에 빠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긍정적으로 보는 일, 공부, 취미생활 등에 지나치게 몰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둘 관계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 것이라면 정서적 불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서로의 관계의 문제를 알아보고, 부부가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할 위기이다.
서로의 관계의 문제로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외도한 그 당사자만의 문제로 볼 수는 없고, 두 사람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 에너지가 흐르지 않으면 결혼생활이 마치 죽은 것 같이 느껴지고, 살기 위한 방법으로 외도를 선택하기도 하죠. 그래서 관계를 회복하는 데 마음을 집중하기 위해서는 먼저 외도의 원인이 무엇이었을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외도의 원인을 개인의 발달단계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보기도 합니다.
부부 상담에서 외도의 원인을 발달단계에 관련된 외도의 유형으로 나누어 보기도 합니다. 총 4가지 유형으로 애착에 관련된 유형, 탐험에 관련된 유형, 정체성에 관련된 유형 그리고 능력에 관련된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또는 상대방이 발달단계에서 어떤 결핍이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것도 외도 사건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의 원인들을 알아가고 해결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외도와 같이 해결 불가능해 보이는 어려움도 해결하고 더 나은 관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