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할 때 부부상담이 필요한 이유

이번 시간에는 이혼을 결심한 경우에도 부부상담을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혼을 결심한 많은 분들이 부부상담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십니다. 이혼을 결심하셨어도 관계 회복을 위해 반드시 부부상담을 받으시라고 하면, 이미 힘들게 이혼 결정을 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고, 필요 없다고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 마음도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이혼을 결심하고 결정하는 데까지는 부부사이에 정말 많은 갈등, 마음에 큰 상처를 남기는 사건들도 많았을 거고, 또 그것들을 극복해보려는 노력도 해보셨을 겁니다. 그러다가 도저히 우리 부부는 헤어져야겠다는 결론을 내린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런 경우에도 부부상담은 서로의 관계회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부부상담의 목표는 이혼결정을 번복하기 위한 관계 회복이라기보다는 이혼 이후의 부부 각각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입니다. 이혼을 했다고 해서, 이후 삶에서의 연인관계, 부부관계가 끝난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상처가 커서, 이혼 과정에서 부모의 말과 행동이 참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혼 이후에도 부모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더욱더 이혼 전 부부상담이 필요합니다.

부부상담을 하면서 이혼과정에서 상대방 탓만 하기보다는 서로를 멀어지게 했던 원인과 과정을 잘 정리하게 됩니다. 서로를 힘들게 했던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매번 부부싸움을 반복하게 되었던 패턴, 그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그 원인을 상대방한테서 찾기보다는 나의 내면에서 찾는 과정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서로에게 주고받았던 마음의 상처가 치유되기도 하고,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러면서 자연스럽게 자녀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배려할 수 있게 되고, 부부가 이혼한 이후에도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아이들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이혼 전에 나와 배우자를 잘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서, 부부가 이혼 이후에 각각 부정적 관계의 패턴을 반복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혼 전 부부상담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부부상담을 진행하시다가 이혼하지 않기로 결정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많은 경우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믿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도 많아서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새로운 부분, 문제점 등을 발견하고 깨닫기도 하고, 또 몰랐던 배우자의 내면도 알게 되면서 다른 결정을 하시게 됩니다.

결혼과 이혼은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신중해야 하는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결혼할 때, 이 결혼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결심을 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혼결심을 했을 때에도 이 결혼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지를 점검해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혼 전 부부상담은 어떤 부부에게는 또 다른 시작을 위한 마지막 노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많은 분들이 과연 나는 나의 결혼을 위해 최선을 다 했는가를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