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제는 외도, 불륜의 유형과 원인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외도의 원인을 개인의 발달단계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보고, 그 원인을 4가지로 나누어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애착에 관련된 유형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에 안정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에요. 이 유형은 회피하는 유형과 매달리는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회피 유형의 경우는 자신에게 거절의 고통을 주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이나 혹은 사람이 아닌 어떤 것에 끌리게 되요. 그래서 배우자와의 갈등, 거절감 같은 부정적 정서를 자주 느끼게 되면 외도를 할 가능성이 있어요.
매달리는 유형은 항상 관심과 접촉을 갈망하는데요. 그래서 배우자로부터 충분한 관심을 얻지 못하면, 언제 연락해도 만날 수 있고 따뜻함이 느껴지는 그런 사람에게 빠져들기 쉬워요.
두 번째, 탐험에 관련된 유형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하고, 그 주변을 탐험하기 시작하는 단계에서 과하게 통제 되었거나, 방치 되었던 경우에요. 이 경우는 애착에 대한 욕구는 강지만, 자기 욕구보다 배우자의 욕구를 채우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할 때 주로 숨 막힌다고 느끼게 돼요. 그래서 책임을 요구하지 않고, 미래를 약속하지 않아도 되는 짧은 만남을 갖는 외도를 할 가능성이 커요.
세 번째, 정체성에 관련된 불륜 유형
성장과정에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에 주양육자가 제대로 역할을 해주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 경우에요. 부모가 원하는 역할을 해야 관심을 받았던 경우는 상대방으로부터 자신이 시시한 존재라는 느낌을 반복적으로 받는다면, 자신에게 존재감을 느끼게 해주는 대상을 찾게 돼요. 부모가 무관심했던 경우에는 배우자의 무관심과 표현의 부재에 지쳐서, 자기한테 자상하게 관심 갖고 그것에 대해 표현을 많이 해주는 대상을 찾게 돼요.
네 번째, 능력에 관련된 유형
성장하면서 인간은 모두 자신이 얼마나 힘 있고 능력 있는지를 시험하고 확인하는 시기가 있어요. 여러분들 대부분이 잘한 일이 있으면 엄마한테 칭찬 받고 싶어서 신이 나서 얘기했던 기억이 있을 거에요. 그럴 때마다 어떤 부모는 그 정도는 잘한 게 아니라는 식으로 더 높은 기준을 요구하죠. 자라면서 이런 경험이 많으면, 성인이 돼서 경쟁적이 되는데요. 그래서 부부관계에서도 뭘 하든 항상 배우자를 이겨야 하고 우월감을 느끼려고 하죠. 그래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해주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끌릴 수 있어요.
소개해드린 4가지 유형의 관점으로 본다면 외도사건을 통해 서로에게 결핍된 것은 무엇이고, 그래서 상대방에게 진정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기회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부부가 이전보다 더 건강한 관계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