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TCI (기질 및 성격 검사)

 

나와 상대방의 기질과 성격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TCI 심리검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TCI에서의 기질 부분은 유전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반응하고,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동안 비교적 변화 가능성이 낮습니다. 반면에 TCI에서의 성격은 살아가면서 환경과 학습의 영향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달하는 부분입니다. 성격이 얼마나 잘 발달되었는가에 따라 나의 타고난 기질이 적응적이고 긍정적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TCI 검사 결과에서 드러나는 나의 기질은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성격은 잘 발달시켜 나가야 합니다.

특히 성격은 잘 발달되어있는 경우, 각 가지고 있는 기질의 긍정적인 측면을 나타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성격부분은 자율성과 연대감을 중요한 차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율성이 높은 경우는 긍정적인 자기상을 갖고 있고, 책임감과 목표의식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대감이 잘 발달되어 있는 경우는 다른 가치관을 갖고 있는 타인도 유연하게 수용하고, 공감능력, 이타심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격이 잘 발달되어 있다면, 참 좋은 내면의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서로 기질이 다른 커플의 검사 결과 예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남자분의 검사 프로파일에서는 자극추구 기질이 높은 편으로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탐색하는 것을 좋아하고, 반복적이고 단조로운 작업을 지루해 하는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민감성도 높아서 사교적이고, 사회적 접촉을 좋아하고, 또 회사나 모임 등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곧 잘 발견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여자분 검사 프로파일에서는 위험회피 기질이 높아서 남자분과는 반대의 기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조심성이 많고, 긴장도가 높고, 겁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확실한 상황이나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 많고, 자주 피곤해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민감성도 낮아서 타인의 감정에 둔감하고, 타인과의 친밀감에 대한 욕구가 낮아 타인과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건 성격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성격이 잘 발달되어 있다면, 위험회피 기질의 장점이 많이 드러날 수 있는데, 여자분 프로파일의 경우 성격의 차원인 자율성, 연대감이 매우 낮아서 평소 다소 부적응적인 위험회피 기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완벽주의 성향을 보여서 일처리가 더 늦어지고, 사소한 것에 집착하다가 오히려 중요한 것을 놓치기도 하고, 불안한 감정에 자주 휩싸여서 일상에서 힘들어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질이 자극추구, 위험회피가 반대인 경우의 커플일 경우, 위험 회피 기질인 여자는 자극추구 기질의 남자에게 “여행갈 때 왜 계획을 안 세워?” 실수를 하면, “또 그런다. 미리 조심 좀 하지.” 등의 불만을 토로할 수 있고, 남자는 반대로 여자한테 “매사에 소심하고 답답하다,” “나한테 좀 더 살갑게 대해주면 좋겠어. 라는 식의 호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서로의 타고 난 기질의 다름을 알아보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 이해한다면 상대방을 자신에게는 없는 부분을 채워주는 존재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로 이루어진 성격 부분을 잘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심리검사 TCI검사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이번 영상이 자기를 이해하고, 많은 부부와 커플들이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