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주제 5._ 인생의 목표, 진로 설정의 의미

상담 주제 5._ 인생의 목표, 진로 설정의 의미

인생의 목표와 진로를 설정하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습니다.
목표 설정은 한 개인이 그것에 집중하여 열정을 내게 하며, 개인이 자신의 삶을 걸어갈 수 있게 해주는 지도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상담에서 자주 등장하는 주제, 특히 청소년 상담에서 중요하게 자주 다루어지는 주제가 개인의 삶에서의 목표, 진로 설정에 관한 것인데요.  상담장면에서 어떤 일에 대한 목표나 장래의 진로를 설정하기 어려운 이유를 물으면 많은 내담자들이 “내가 뭘 잘 하는지 모르겠어요”. “내가 뭘 좋아하는지, 뭘 하고 싶은 지를 모르겠어요.” 하는 대답을 합니다.

이런 대답을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무엇을 원하고, 목표로 설정하든 그것이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진로 설정을 해도 바라는 대로 성공, 성취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부정적 생각 때문인데요.
그런 부정적 생각에 가로막혀서 자기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알아차리지 못하며, 자유롭게 펼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상태를 흔히 자신감이 없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내 인생의 꿈과 진로를 설정하기 위해서 그것이 꼭 계획했던 대로 실현되어야 한다는 확신이 선행 조건이 되어야 할까요?
꼭 그대로 실현되어야 한다는 확신이 선행되어야 한다면, 어쩌면 어떤 꿈도 꿀 수 없을지 모릅니다.
삶에서 나의 노력, 바람대로 되는 일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일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내담자가 불안을 호소하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아무것도 정해져 있지 않고, 예측할 수 없는 요소들로 가득한 인생이 참 재밌기도 합니다. 우리가 영화를 보다가 예상을 빗나가는 장면에서 희열을 느끼는 것처럼 말이죠.
그래서 우리가 인생의 목표나 진로를 설정할 때 그것의 성취 가능성이나 여부를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생각이 마음을 자유하게 하고, 스스로를 민감하게 알아차리게 하며 목표 설정이나 인생에 꿈을 갖는 것을 쉽게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이루어지지 않아도 되는 목표이지만, 인생의 목표와 진로를 설정하는 것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습니다.
목표 설정은 한 개인이 그것에 집중하여 열정을 내게 하며, 개인이 자신의 삶을 걸어갈 수 있게 해주는 지도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주체성을 느끼며 자기가 정한 길을 중심 잡고 걸어가게 하기 때문이고, 내 삶의 과정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목표한 곳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걸어가는 그 과정에서 많은 경험과 배움을 얻습니다. 뜻밖의 행운의 기회를 얻기도 합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학습과 진로에 관한 심리검사와 상담 과정으로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인생의 목표에 대한 의미와 역할을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보게 되고, 훨씬 더 자유로워집니다. 이와 같은 목표와 진로 설정의 의미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사회 초년생이나 진로 변경을 원하는 성인들 역시 인생을 보다 자유롭게 다시 설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020년 새해에는 부정적인 결과를 두려워하는 마음을 떨쳐버리고 보다 자유롭고, 자신 있게 자신만의 인생 지도를 그려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