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 애착에서 안정애착으로의 변화와 회복

 

 

이번에는 불안정 애착 유형이 안정애착으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불안정 애착 유형에는,

1. 타인과의 친밀감을 지나치게 갈망하고 관계에 집착하는 불안형

2. 타인과 가까워지는 것을 불편해하는 회피형

3. 타인과의 친밀감을 원하지만 선뜻 다가가지 못한 혼란형이 있습니다.

 

불안정 애착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신의 감정을 지나치게 과하게 느끼거나, 무시하고 축소하기 때문에 일상에서의 경험들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인식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정서조절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문에 내 마음도 제대로 알아차리지 못하고 상대방의 마음 역시 제대로 알아차리기 어렵다보니 관계가 어긋나는 경험을 자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간의 뇌는 새로운 경험에 의해 기존의 신경망이 쇠퇴하거나 새로운 신경망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후천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인이 돼서 안정형의 연인이나 배우자를 만나서 안정애착을 획득하는 것인데요.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우선 자신의 내면을 안정형으로 만날 수 있는 상태로 돌보고 다듬는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신화를 통해 스스로 안정애착으로의 변화와 성장을 해야 합니다.

정신화란 자신과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조금 떨어져 객관적으로 성찰하는 능력이에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나가 현재 상황에 반응하는 주관적인 나의 감정과 행동이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정신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지나치게 과하게 느끼거가 축소하고 있는 감정과 생각들을 인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내 연락에 답을 하지 않을 때, 내가 싫어졌다고 생각하기 보다 ‘지금 그 사람이 나한테 연락할 수 없는 상황일 수도 있어.’하며 가능성을 두고 생각이 왜곡되지 않았는지 점검해보며 극심한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불안정 애착으로 인해 관계에 대해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계신다면 이번 영상 시청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