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커플의 성인 애착 7_ 불안형과 회피형은 왜 서로 끌리는 걸까?

부부, 커플의 성인 애착 7_ 불안형과 회피형은 왜 서로 끌리는 걸까?

차갑게 느껴질 정도로 자신의 독립성을 우선시하는 회피형이 자신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불안형을 원하고, 친밀감을 갈망하는 불안형이 자신을 외면하는 회피형에게 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애착 유형과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의 관련성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는데요, 한 연구에 의하면 회피형이 불안형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불안형의 여성이 회피형의 남성을 사귈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차​갑게 느껴질 정도로 자신의 독립성을 우선시하는 회피형이 자신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불안형을 원하고, 친밀감을 갈망하는 불안형이 자신을 외면하는 회피형에게 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불안형과 회피형이 어느 정도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맺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서로가 상대방을 통해 자기 자신과 관계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확인한다는 것입니다.
회피형은 불안형 파트너를 통해 얼마나 자신이 독립적인 사람인지,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가까워지려고 하는 것 때문에 얼마나 자신이 불편한 지를 확인합니다.
불안형은 회피형 파트너를 통해 자신이 상대방에게 얼마나 많은 친밀감을 갈망하는 지를 확인하고, 상대방이 언젠가는 자신을 실망시키리라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불안형이 회피형에게 매력을 느끼는 또 다른 이유로는 회피형이 모호한 메세지를 보낼 때마다 애착체계가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회피형이 전화를 자주 하지 않거나, 얼마든지 자신 외에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시키게 되면 불안형은 회피형인 파트너와의 관계에 온통 정신이 팔리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바로 애착체계의 활성화입니다.
회피형이 자신을 불안하게 하다가 다시 칭찬과 애정을 표현하면 설레임을 느끼며 안정을 되찾기도 합니다. 하지만 행복은 잠시뿐이고 회피형이 보여준 희망의 메세지는 금세 애매모호한 신호들로 바뀌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불안형은 회피형인 파트너로부터 자신을 안심시켜줄 제스쳐를 기대하면서 긴장상태로 지내기도 하고, 상대방의 신호에 따라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경험하며 지내게 됩니다.
이렇게 지내다보면 불안형에게 안타깝고도 흥미로운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로 불안, 몰두, 집착과 같은 순간적인 희열을 사랑으로 착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활성화된 애착 체계를 강한 애정으로 착각하는 것일 뿐입니다. 이런상태가 지속되면 불안형은 자신을 불행하게 하는 사람에게서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만성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애착 체계는 행복한 사랑을 가져다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불안형이 회피형을 만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불안형은 친밀감을 원한다. <ㅡ> 회피형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적당한 거리의 유지를 원한다.
2. 불안형은 작은 거절의 신호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ㅡ> 회피형은 종종 거절로 보이는 애매한 신호를 보낸다.
3. 불안형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데 서툴다. 그 대신 항의 행동을 한다. <ㅡ> 회피형은 파트너의 마음을 읽는데 매우 서투르다. 그것을 이해할 책임도 없다고 생각한다.
4. 불안형은 안심과 사랑을 필요로 한다. <ㅡ> 회피형은 파트너와의 거리감을 확보함으로써 안정감을 느낀다.
5. 불안형은 파트너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싶어한다. <ㅡ> 회피형은 애매한 관계를 선호한다.

애착이론을 정립한 학자 좀 볼비와 에인스워드의 발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은 애착을 통하여 에너지와 안정감을 주는 안전 기지를 얻게 되고, 그것을 얻게 된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고 성숙해질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려면 애착체계 또한 안정된 상태여야 하겠지요.

지금 연애 중인 대상에게서 느끼는 주된 감정이 불안, 걱정, 집착이고 가끔씩 기쁨을 느끼고 있다면 그것은 활성화된 애착 체계일 뿐이지 사랑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차리시길 바랍니다. 진정한 사랑은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어주고, 자신을 성숙하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고서적

AMIRE LEVINE, ATTACHED (2011, PENGUIN GROUP)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