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이 되는 사람, 애착 대상

기적이 되는 사람, 애착 대상

안정 애착이 형성된 대상은 한 개인이 불안과 두려움과 같은 내면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펼칠 수 있게 하는 힘을 준다. 개인의 정서적 안전 기지의 역할을 한다. 애착, 정서적 유대감이 잘 형성된 부부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애착의 효과는 수없이 많다. 그래서 애착의 효과를 경함하는 부부는 서로에게 기적이 되는 존재이다.

 

나는 3년 전 큰 교통사고를 경험했다. 사고 이후 가벼운 공황발작과 강박사고 증상도 경험했지만 일상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 정도였다.
그런데 최근에 남편과 함께 스쿠버다이빙을 하러 가서 극심한 긴장과 두려움으로 스스로 마음과 행동을 통제하기 어려운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일상에서는 볼 수 없는 바닷속 세상에 들어가는 신비로움과 새로움 때문에 나에게 스쿠버다이빙은 애정 할 수밖에 없는 취미이다. 무엇보다 스스로 능숙한 다이버라고 자부하고 있었는데, 이런 공포와 두려움에 통제력 상실이라니…… 몹시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교통사고 이후 생긴 불안과 두려움에 대한 취약함이 드러나는 것 같다는 이해가 되기도 했다.
기대에 부풀어 첫 다이빙을 했는데, 예상치 못한 조류가 있었고 시야도 좋지 않았다. 앞은 뿌옇고 왼쪽 귀는 찢어질 듯 아프고 몸은 자꾸 원치 않는 곳으로 휩쓸려 가고…….. 그러다가 가슴이 답답해지면서 호흡을 계속 가쁘게 들이마시는 나를 발견했다. ‘내가 지금 과호흡하고 있는 건가? 그것도 물속에서 산소통에 대고?’ 하는 생각을 하면서 스스로 조절을 해보기도 했지만, 가슴은 점점 더 답답해지고 불안과 공포는 사라지지않았다. 그래도 두 번째 다이빙은 괜찮을 거라 마음을 다독이며 다시 시도했지만 상태는 나아지지 않았다. 결국 남편에게 더 이상 다이빙을 못 하겠다고 하면서, 내 상태를 설명했다. 남편은 자신도 그런 경험을 해봐서 잘 안다고 하면서 스스로 극복하려고 노력했다고 했다. 그리고 지금 그만두면 평생 극복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정말 너무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두려움이 느껴지는 상황을 피하면 피할수록 그 상황을 피하는 것이 해결책이라는 생각만 강화될 뿐이고, 그 때문에 두려움을 극복할 기회는 사라진다.. 잘 아는데, 잘 알고 있는데…… 그래도 피하고만 싶었다.

그때에 남편이 “나도 죽을 만큼 불안하고 힘들었어. 그런데 당신 생각하면서 극복했어. 당신이 좋아하는 거니까 같이하고 싶어서!” 라고 말했다. 평소에 나를 위해서 어떤 행동을 하고도 생색이라고는 낼 줄 모르는 남편이 두 눈 크게 뜨고 말하는 모습에서 진심이 느껴졌다. 마음이 따뜻해지고 힘이 났다. ‘남편은 위기의 순간에 애착 대상을 통해 힘을 내어 불안과 공포를 극복했구나.’ 하는 생각에 나 역시 남편을 보면서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았다. 더 생각을 해보니, 나도 그동안 수없이 많은 불안하고 두려운 순간들을 남편을 보며 극복해왔다. 쓰러져 다시 일어나고 싶지 않은 마음 상태일 때에도 남편은 나를 다시 일어서게 했던 존재였다.

이렇게 애착 대상은 해내지 못할 것 같은 일을 하게 한다. 그래서 기적이 되는 사람이다.
안타깝게도 많은 부부, 연인들이 서로에게 애착 대상으로 존재하지 못해서 삶이 힘겹다는 호소를 한다. 나도 그 때문에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다. 가장 안타까운 경우는 오랜 시간 서로에게 상처를 주다가 자기개념이 손상되거나, 자기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진정한 관계를 포기한 채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런 부부들께 다 끝난 것 같지만, 그래도 지금부터 제대로 된 노력을 시작해보시라고 안내하고 싶다. 서로에게 기적이 되는 사람으로 애착을 형성한다는 것이 아무 노력 없이 저절로 되는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이고, 제대로 된 노력을 한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기 때문이다. 쉽고도 어려운 우리의 삶에 애착 대상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를 많은 부부가 경험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