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연애 상대가 되기 위한 대화법

보내주신 사연 중에 ‘연애에 자신이 없던 분이 ‘최근에 여자 친구가 생겨서 너무 잘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라는 주제가 있었어요. 내용을 보니, 여자친구가 너무 좋아서 너무 잘 지내고 싶은데, 대화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너무 어려워 도움 받고 싶고 싶다는 내용이었어요. 부부/ 커플 상담에서 상대방의 어떤 면에 끌렸는지를 질문했을 때, ‘대화가 잘 통해서,’ 라고 대답하시는 커플의 경우는 정서적 유대감, 서로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에게 진솔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는 말, 대화인데요. 정말 누구나 아는 당연한 사실인데, 30년을 함께 살아오면서도 여전히 ‘우리는 대화가 안 돼요.’ 라는 얘기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사랑하기 위해 어떻게 대화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해 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상대방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그대로 반복하기’ 입니다.

상대방이 ‘난 여기 커피가 너무 맛있더라.’ 라고 하면, ‘아, 00이는 여기 커피가 너무 맛있어?’ 라고 반복하는 거예요. 속상한 얘기를 해도 마찬가지인데요. ‘나 오늘 기분이 별로 안 좋아.’ 라고 하면, ‘오늘 기분이 별로 안 좋아?’ 라고 반응하는 겁니다. 이렇게 상대방 말을 그대로 반복해서 말하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은 나의 얘기를 잘 듣고 있고 나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공감을 받았다고 느껴요.

둘째, ‘궁금해 하는 질문하기’ 입니다.

‘00는 여기 커피가 너무 맛있어?’라고 반복하고 나서, ‘왜 여기 커피가 너무 맛있는데?’ 라는 질문을 하는 거예요.  그럼 상대방이 신나서 그 이유를 얘기하면서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지게 되는데요.

셋째, 또다시 ‘상대방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그대로 반복하기’입니다.

궁금해 하는 질문에 상대방이 이유를 얘기 하면, 그 얘기를 또 반복해서 얘기 하는 거예요. 상대방이 ‘여기 커피는 너무 고소하고 신선해.’ 라고 좋아하는 이유를 말하면, ‘아, 여기 커피가 너무 고소하고 신선해서 우리 00가 좋아하는 거구나!’ 라고 반복하는 거예요. 그 내용을 잘 반복하려면 정말 집중해서 잘 들어야 하는데요. 길고 복잡한 내용이 나왔을 때 제대로 이해했는지 자신이 없다면, 반복하는 반응을 하고나서, 내가 이해한 게 맞는지 다시 질문을 하셔도 좋습니다. ‘우리 00가 오늘 ~해서 속상한 것 같은데, 내가 이해한 게 맞아?’라구요.

넷째, ‘상대방의 반응을 부정하지 않으면서, 자기표현 하기’ 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이 커피를 왜 좋아하는지, 오늘 기분이 왜 안 좋은지에 대해 그 이유를 잘 듣고 반복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하고 싶은 말이 나오게 되죠. ‘우리 00가 커피 맛있다고 하니까 나도 좋다.’ 라든지, ‘이 커피 진짜 고소하고 신선한 것 같아.’혹은 덧붙여서 ‘고소하고 신선한데, 약간 단맛도 느껴져.’ 라는 표현을 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수반되는’ 반응인데, 쉽게 설명해 상대방의 반응을 부정하는 반응을 하거나 너무 크게 과장해서 반응을 하면 안됩니다. 예를들어, 상대방이 ~해서 속상하다고 할 때, ‘그게 뭐 속상할 일이야?’ 커피 고소해서 좋다는데, ‘이게 고소하다고? 네가 진짜 고소한 커피를 못 먹어봤구나’ 라고 하시면 기분 상할 수 있겠죠. 이 부분이 왜 중요하냐면, 수반되는 반응은 안정애착을 형성을 위해 상대방에게 보여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수반되는 반응을 볼 때 인간은 자기가 독립된 존재로 존중받는 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상대방을 자기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드러내도 된다는 안전한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무조건 상대방의 반응을 기계적으로 따라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계적으로 반응 할 경우, 상담에 오셔서 ‘이 사람은 자기 의견이 없어요.’ 라고 불만을 토로 하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나는 솔직한 사람인데, 그럼 솔직하게 말하지 말라는 거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의견이 있을 때는 반드시 수반되는 반응, 인정하는 반응인 ‘너는 그렇게 느낄 수 있겠다’와 같은 반응을 하고 나서, 부드럽게 자기 의견을 얘기하시면 됩니다.

연애 잘하기 위한 대화 솔루션 다시 정리를 해보면, 1. 상대방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그대로 반복하기, 2. 궁금해 하는 질문하기, 3. 상대방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그대로 반복하기, 4. 상대방의 반응을 부정하지 않으면서, 자기표현 하기’입니다. 이 4가지 단계를 잘 기억하고 적용하시다 보면, 방법을 알고 있으니까 조금은 덜 긴장하게 되고, 대화가 잘 된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자신감도 생길 수 있고, 서로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는 애착이 형성되는 경험을 하시게 될 거에요 🙂

https://youtu.be/9UgF-fk8mDU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